세상 / / 2022. 7. 15. 23:37

우리의 두 눈으로, 직접 말씀을 읽자.

반응형

모세의 어머니, 요게벳

1. 이방 종교 특징과 기독교 특징의 차이

 이방 종교의 특징은 다음과 같이 2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초월적 능력을 중시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대상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반면에 기독교의 특징은 계시가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독교도의 목적은 계시를 준 대상인 하나님을 힘써 알아가는 것입니다. 그냥 종교적인 정경으로 읽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과 마음을 알아가는 과정이 계시 의존 사상입니다. 그러므로 오직 성경을 근거로만 해서 생각해야만 답이 나옵니다. 하나님께서는 계시를 직접 말씀을 통해 주시는 직통 계시로 역사하지 않고, 계시를 문자화 시키셨습니다. 이로 인해 하나님의 계시는 문자에 제한을 받고, 다시 그 문자를 통해 계시가 확장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하나님께서는 계시를 문자화 시키심으로써 객관화시키셨습니다. 성경은 1600년 동안 40명의 성경 기자들을 통해 기록하셨습니다. 그렇기에 우리가 성경에 계시가 된 문자를 오늘 내가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1600년 동안 이스라엘의 특수한 역사적 상황과 정황을 이해해야 합니다. 또한, 각 시대 속의 성경적 인물들의 성격과 기질을 이해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각각 시대 속에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사람은 모두 달랐기 때문입니다. 각 시대에 하나님의 사람이 쓰고 있는 기질, 성향을 통해 하나님께서 역사하셨습니다.

2. 오늘날 성경을 제대로 연구하는 방법

 오늘날 성경을 제대로 연구하는 방법은 귀납법적 성경 연구로서, 성경을 제대로 관찰하고 해석하고 적용하는 과정을 가져야 합니다. 관찰은 성경이 말하는 것을 정확히 보는 것, 해석은 관찰된 내용을 근거로 그 뜻을 찾아가는 것, 적용은 해석된 내용을 근거로 오늘의 삶에 적용하는 것입니다. 바른 관찰에서 바른 해석이 나오고 올바른 해석을 통해서 온전한 적용을 할 수 있습니다. 성경을 볼 때 육하원칙에 따라 볼 수 있어야 합니다.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그리고 문맥의 흐름을 파악해야 합니다. 당시 모세가 태어났던 상황은 이와 같았습니다. 모세의 어머니가 석 달 동안 숨겼으나, 더는 숨길 수 없게 된 상황이었습니다. 따라서 갈대 상자를 가져다가 역청과 나뭇진을 칠하고 나일 강가 갈대 사이에 두었습니다. 모세의 어머니가 갈대 사이에 둔 이유는 떠내려가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었고, 나일 강의 갈대 사이에 둔 이유는 바로의 딸, 공주가 목욕하는 곳이었기 때문에 발견되기 위함이었습니다. 만약 바로의 공주가 단순히 몸을 씻기만을 원했다면 나일 강까지 직접 올 필요가 없었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종들을 시켜서 궁으로 물을 가져오게 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즉 모세의 어머니가 바로의 공주가 목욕하는 특별한 장소를 알고 있었을 것이고 따라서 모세가 들어있는 갈대 상자를 바로의 공주에게 잘 발견될 수 있는 장소에 두었을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3. 우리의 두 눈으로 직접 성경을 보고, 묵상하고, 붙잡고, 기도하자!

 현재 기독교는 많이 약해진 상태입니다. 약해진 상태는 성도가 줄었다는 의미가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이 희귀해진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희귀해진 시대는 타락에 빠지기 쉽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소설책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있고, 활력이 있어 좌우의 날 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 영,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정확하게 짚여져야 우리의 삶에 역사함이 있습니다. 타락은 성경의 변질에서 오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하나님께서 함께하시면 힘이 없는 노예, 한 여자라 할지라도 세상의 지혜와 권세가 힘없는 노예 하나 이기지 못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사실을 믿는 것이 하나님을 믿는 신앙생활입니다. 아무리 우리 앞에 험하고 힘들고 센 세상이 있을지라도 우리가 말씀 앞에 선다면 주님의 권세를 세상이 이기지 못할 것입니다. 하나님 앞에 지혜를 구하는 자들을 통해 하나님께서 역사하셔서 구원의 역사가 다시 힘 있게 서게 됩니다. 하나님은 이렇게 일하시는 분이시기에 감사한 것입니다. 하나님은 아주 작고 미천한 자를 통해서 일하시므로 말씀을 통해 하나님을 바라봐야 합니다. 우리의 눈으로 성경을 보고 성경을 묵상하고 붙잡고 기도한다면 하나님께서 성경 안에 이름 없는 여인처럼 삶 속에 우리에게도 역사할 것이고 구원의 역사가 이루어질 것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